006.001
수학의
세계
The World of Mathematics
3 3 0 1 초기의 수학, 수와 대수학, 수의 체계, 벡터와 행렬, 도형과 기하학, 평행선 공리, 함수와 해석학, 극한과 연속, 집합, 논리, 수학의 형식화 등을 소개한다.
010.101
수학 및 연습 1
Calculus 1
3 2 2 1 자연계열 학생들을 위한 기초 수학과목으로서 실수의 성질, 급수, Taylor 전개, 벡터 및 행렬과 행렬식, 공간의 곡선 등과 그 응용을 배운다.
010.102
수학 및 연습 2
Calculus 2
3 2 2 1 "수학 및 연습1"의 연속 강의로서 다변수함수의 미분과 적분, 벡터장, Green 정리, Stokes 정리 등과 그 응용을 배운다.
010.103
고급수학
및 연습 1
Honor Calculus and Practice 1
3 2 2 1 "수학 및 연습1"의 고급, 심화과정으로서 실수의 성질, 급수, Taylor 전개, 벡터 및 행렬과 행렬식, 공간의 곡선 등의 내용을 보다 깊고 자세히 배운다.
010.104
고급수학
및 연습 2
Honor Calculus and Practice 2
3 2 2 1 "고급수학 및 연습1"의 연속 강의이고 "수학 및 연습2"의 고급, 심화과정으로서 다변수함수의 미분과 적분, 벡터장, Green 정리, Stokes 정리 등의 내용을 보다 깊고 자세히 배운다.
010.105
생명과학을
위한 수학 1
Calculs for Life Science 1
3 3 0 1 생명과학을 전공할 학생을 위한 기초수학 강좌로서 전염병 전염모델의 연립 미분방정식과 축차근사법을 이용한 해 등 자연현상에 나타나는 다양한 생명과학 관련 현상들을 기술하는 미분방정식과 그 해법을 소개한다. 수학 컴퓨터 프로그램을 사용한다.
010.106
생명과학을
위한 수학 2
Calculs for Life Science 2
3 3 0 1 "생명과학을 위한 수학 1"의 연속강의로서 진자, 동역학계 등에 나타나는 주기 현상, 다변수 함수, 급수와 근사값 계산, Poisson 분포와 Fourier 급수 등을 배운다.
010.107A
경영학을 위한 수학
Calculus for Business
3 3 0 1 인문사회계열 학생을 위한 기초 수학과목으로서 집합과 논리, 대수계(代數系), 행렬, 행렬식과 선형공간, 기초 미적분 등을 배운다.

010.144

인문사회계를위한수학1

Calculus for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1

3

3

0

1

 미적분을 공부한 경험이 전혀 없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미분의 정의부터 시작하여 다항함수와 분수함수 및 무리함수의 미분과 그 응용, 그리고 적분의 정의와 다항함수의 적분과 응용을 다룬다. 이를 바탕으로 삼각함수, 역삼각함수, 로그함수, 지수함수의 정의와 미분, 그리고 부분적분과 치환적분을 통하여 이러한 함수들의 적분을 공부한다. 또한, 이러한 초월함수들의 테일러 전개와 멱급수전개를 공부한다. 응용으로서 간단한 미분방정식을 다루며, 특히 경제학과 경영학과 연관된 예를 다양하게 다룬다.

010.145

인문사회계를위한수학2

Calculus for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2

3

3

0

1

기초적인 미적분을 공부한 경험이 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다변수함수를 공부한다. 우선 행렬을 바탕으로 일차식과 이차식을 공부하고, 그 응용으로 경영학에 많이 쓰이는 선형계획법을 다룬다. 다변수함수의 극대 극소 및 최대 최소를 찾기 위하여 그래디언트를 비롯한 다변수함수 미분의 초보적인 개념과 라그랑즈 방법을 공부한다. 다변수함수의 적분에서는 푸비니 정리와 아울러 이 변수 극형식 변환 등 초보적인 치환적분법을 다룬다. 끝으로, 세일즈맨 문제, 투표와 관련된 수학 등 일상과 관련된 몇 가지 주제를 다룬다.

026.001
문명과
수학
Mathematics in Civilization
3 3 0 1 인류의 역사를 통하여 수학은 정신세계와 문명발전의 원동력이 되어 왔다. Euclid가 정립한 기하학 공리체계, Newton과 Leibniz, Turing과 von Neumann이 고안한 컴퓨터의 개념, 예술과 수학, 사회와 수학, 과학기술과 수학, 동서양의 문명과 수학 등을 다룬다.
026.002
정보사회와
수학
Mathematics in Information Age
3 3 0 1 고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수학이 컴퓨터와 정보사회의 태동에 어떤 역할을 했는지 교양인이 이해할 수 있는 수준에서 평이하게 다룰 예정이다. 특히 수학과 컴퓨터의 상호 의존적 발전과정에 그 초첨을 맞출 예정이며 나아가 현재 컴퓨터 과학/기술/사회의 중요한 이슈가 수학과 어떻게 결부되어 있으며, 수학과 컴퓨터의 미래관계가 어떠할 지에 대해 조망해 보도록 한다.
300.123
기초수학
Basic Calculus
2 2 0 1 <수학 및 연습 1>을 수강하는데 필요한 기초적인 수학을 공부한다.
300.203A
선형대수학 1
Linear Algebra 1
4 3 2 2 <수학 및 연습 1>을 수강하는데 필요한 기초적인 수학을 공부한다.
300.204
미분방정식 및 연습
Differential Equations
4 3 2 2 시간에 따라 변하는 자연 현상이나 사회 현상은 흔히 미분방정식으로 표현된다. 따라서 이의 해법이나 성질을 아는 것은 자연과학이나 사회 현상을 이해하는데 필수적 이다. 본 과목에서는 미분방정식의 기본적인 해법과 성질을 공부한다.
300.206A
선형대수학 2
Linear Algebra 2
3 3 0 2 <수학 및 연습 1>을 수강하는데 필요한 기초적인 수학을 공부한다.
3341.348
다변수해석학
Functions of Several Variables
3 3 0 2 벡터함수의 미분과 적분을 다루고, 이 두 가지가 어떻게 연관되는지 살펴 본다. 구체적으로 다변수함수의 미분, 역함수정리와 음함수정리, 다변수함수의 최대최소, 다중적분, Fubini 정리, 적분의 변수변환, Green 정리, Stokes 정리, Gauss 발산정리 등을 다룬다.
3341.347
복소함수론1
Functions of Complex Variables
3 3 0 2 실변수 미분가능 함수와 비교했을 때, 복소 미분가능 함수 즉 복소해석함수들은 예상치 못했던 좋은 성질들을 많이 가진다. 이것은 ‘복소미분가능성’이라는 개념이 실미분가능성에 비해서 대단히 제한적이기 때문이다. 수학에서 다루는 중요한 함수들 가운데 많은 것이 원래는 실변수 함수로 정의되었지만 실제로는 복소해석함수로 확장된다. 이런 까닭에서 복소함수론은 순수 및 응용 수학의 많은 분야에서 필수적인 도구이다. 이 강의에서는 복소해석함수의 몇몇 일반적인 특징들을 소개한다. 구체적으로 다루는 내용은 Moebius변환, 초등함수, Cauchy-Riemann 방정식, 해석함수, 조화함수, Taylor 급수, 선적분, Cauchy 정리, Cauchy 적분공식, 최대값 정리, Laurent 급수, 유수정리를 이용한 실적분의 계산 등이다.

881.301
현대대수학 1
Modern Algebra 1
3 3 0 3 군, 환, 가군 및 체의 정의와 예, 부분구조와 상-구조, 준동형사상 등을 배우고 중요한 정리들과 응용을 소개한다.
881.302
현대대수학 2
Modern Algebra 2
3 3 0 3 "현대대수학1"의 연속과목으로, 군, 환, 가군 및 체에 관한 중요한 정리(Jordan-Hoelder 정리, Sylow 정리, Galois 정리 등)들을 증명하고 다양한 응용을 배운다.
881.303
미분기하학
개론 1
Introduction to Differential Geometry 1
3 3 0 3 Euclid 공간 속의 곡선론을 다룬다. 주요 내용은 Euclid 공간, 등장변환군, 회전변환과 반사변환, 공간의 향, 교차곱, 접공간과 접사상, 곡선의 길이, 접선, 곡률, 접촉원, 곡률반경, 곡률벡터, 닫힌 곡선과 회전수, 등주부등식, 비틀림률, Frenet-Serret 공식 등이다.
881.304
미분기하학
개론 2
Introduction to Differential Geometry 2
3 3 0 3 "미분기하학개론 1"의 연속과목으로서 삼차원 Euclid 공간 속의 곡면론을 다룬다. 주요내용은 접평면, 법벡터장, 회전면, 곡면의 넓이, 곡면적분, 제일기본형식, 측지선, Weingarten 사상, 제이기본형식, 주곡률, 주방향, Euler 공식, Gauss 곡률, 평균곡률, 구조방정식, Hilbert 정리, Gauss-Bonnet 정리, 벡터장과 Hopf 정리 등이다.
3341.301A
복소함수론2

Complex Function Theory 2

3 3 0 3   <복소함수론 1>의 후속강의로서, 복소해석함수에 관한 몇몇 고등이론 및 이론 자체의 다양한 응용을 소개한다. 이렇게 함으로써, 복소함수론과 수학의 타 분야 사이의 연계성을 강조한다. 이 강의에서 다루는 내용은 대체로 다음과 같다; 복소적분을 이용한 Fourier 변환의 계산, Weierstrass의 무한곱정리를 이용한 함수의 무한곱 표현, Hadamard의 인수분해정리 및 그 응용을 포함한 전해석함수 이론, Stirling 공식의 증명을 포함한 gamma 함수이론, 리만의 zeta함수와 함수방정식, 소수정리의 증명, 등각사상, Dirichlet문제, 단순연결영역,리만사상정리, Schwarz-Christoffel 적분, 타원적분, Weierstrass의 타원함수, Jacobi의 theta함수 및 그 응용.

881.313
집합과
수리논리
Sets and Mathematical Logic
3 3 0 3 공리계, 집합론, 수의 체계, 선택공리, 기수와 서수, 문장의 진위성, 증명의 방법론 등을 선택적으로 학습한다.
881.319
수치선형대수
Numerical Linear Algebra
3 3 0 3 Gauss 소거법, Cholesky 분해, Householder와 Gram-Schmidt 해법, 데이터 맞춤, 비선형 최소자승법, 심플렉스 해법, 행렬의 분할, Jacobi와 Seidel 반복법, 이완해법, 유한차분법, ADI 해법, 켤레 그래디언트 해법 등을 다룬다.
881.320
수치해석개론
Introduction to Numerical Analysis
3 3 0 3 오차분석, 다항식에 의한 보간법, Newton 보간공식, 분수함수와 삼각함수에 의한 보간법, 빠른 Fourier 변환, 스플라인에 의한 보간법, 수치적분법, Peano의 오차표현, Euler-Maclaurin 공식, Gauss 적분공식, Newton 및 유사-Newton 해법, 다항식의 해법 등을 다룬다.
3341.201
해석개론 1
Introduction to Mathematical Analysis 1
3 3 0 2 완비성 공리를 비롯한 실수체의 기본 성질과 수열의 극한, 상극한과 하극한, 좌표공간의 초보적인 위상적 성질, 코시수열, 컴팩트 집합과 연결 집합, 함수의 극한과 연속의 엄밀한 정의 및 성질, 고른 연속함수, 단조함수의 성질, 리만 적분 및 리만-스틸체스 적분, 유계변동함수의 성질, 미적분의 기본정리 등을 공부한다.
3341.202
해석개론 2
Introduction to Mathematical Analysis 2
3 3 0 2 해석개론 1의 연속강의로서 함수열의 고른 수렴, 함수열의 미분과 적분, 멱급수와 해석함수, 삼각급수, 바이어쉬트라스 점근 정리, 아르젤라-아스콜리 정리, 수열공간, 특이적분, 적분으로 정의된 함수, 감마함수, 적분변환, 푸리에 급수의 기본성질, 연속함수와 미분가능함수의 푸리에 급수, 르벡적분과 푸리에 급수 등을 공부한다.
881.401
위상수학개론 1
Introduction to Topology 1
3 3 0 4 위상공간의 기본적 성질, Tietze 연장 정리, 거리화정리, Hausdorff 공간과 분리성, 콤팩트 공간 등을 배운다.
881.402
위상수학개론 2
Introduction to Topology 2
3 3 0 4 "위상수학개론 1"의 연속과목으로서 다양체 상의 위상, 기본군, 피복공간 등을 다룬다 .
881.408
기하대수
Geometric Algebra
3 3 0 4 대수학의 언어를 사용한 선형대수의 해석, 임의의 체 위에서의 직교기하와 사교기하, 고전군, 위상군, Zariski 위상과 대수군, Lie 군과 Lie 군의 예 등을 배운다.
881.410
대수기하학
개론
Introduction to Algebraic Geometry
3 3 0 4 학부과정 대수학 등을 수강한 학생을 대상으로 한 대수기하학 입문강의이다. 다루는 주제는 다음과 같다. 사영공간과 아핀 공간, 평면 위의 사영기하학, 사영 Nullstellensatz 및 차원정리, 사영다양체의 외연적 성질, 대수곡선의 Riemann-Roch 정리, 대수곡선의 특이점 해소.
881.423
편미분방정식
Partial Differential Equations
3 3 0 4 편미분방정식의 가장 기초적 이론들을 고전적 방정식들의 예를 들어 소개한다. 구체적으로 다룰 내용들은 일계준선형 편미분방정식이론, 국소해의 존재성과 유일성, Cauchy-Kovalevsky 정리, Laplace 방정식, 최대치원리, Harnack 부등식, Hilbert 공간의 방법론, 변분원리 등이다.
881.424
응용편미분
방정식
Applications of Partial Differential Equations
3 3 0 4 편미분방정식이 실제 물리학이나 역학문제에 어떻게 응용되는지 공부하는데, 수리물리학에 나오는 고전장론, Dirac 방정식, Maxwell 방정식, 자기쌍대 게이지 장 방정식들과 솔리톤 해들, 텐서해석과 아인슈타인 장 방정식의 기초이론을 다룬다. 이와 아울러 수리유체역학의 Navier-Stokes 방정식과 Euler 방정식을 배운다.
881.425
실변수함수론
Real Analysis
3 3 0 4 실직선 위의 Lesbegue적분과 측도론, 절대연속함수, 유계변동함수, 적분가능함수공간, 곱측도와 Fubini 정리, Fourier 급수와 Fourier 적분의 응용 등을 배운다.
881.427
대수적
코딩이론
Algebraic Coding Theory
3 3 0 4 앤트로피의 개념 등 Shannon 이론을 소개하고, 다양한 부호(선형부호, 순환부호, Hamming 부호, Reed-Muller 부호 등)의 기본 성질과 오류 정정 기능 등을 다룬다.
881.431
푸리에해석과 응용
Fourier Analysis and Applications
3 3 0 4 고전적인 Fourier 급수 및 Fourier 적분의 구체적인 응용을 다루고, 최근 여러 가지 공학에 응용되고 있는 이산 코사인 변환, 빠른 Fourier 변환, 웨이블렛과 다해상도 분석, 웨이블렛 변환과 Fourier 변환, 신호 및 영상처리, 역문제에의 응용 등을 공부한다.
881.433A
암호론
Introduction to Cryptography
3 3 0 4 필요한 기초정수론을 먼저 소개하고, 다양한 기존의 암호체계의 암호화 및 복호화 알고리즘, 복잡도와 안전성, 장단점 등을 배운다.
881.434
카오스와
동역학계
Chaos and Dynamical Systems
3 3 0 4 Kepler 운동, 생태계, Hamilton 계, 안정성과 혼돈, 극한사이클, Poincare 사상, 야릇한 끌개 등을 다룬다.
881.436
이산수학
Discrete Mathematics
3 3 0 4 컴퓨터공학을 공부하는데 필요한 수학적 기반을 전반적으로 제공해 주는 기초과목이다. 논리, 집합, 함수, 계산복잡도, 정수론, 수학적 추론, 이진관계, 그래프, 트리, 부울대수, 계산이론 등의 기본적인 개념에 대하여 폭넓게 다룬다. 이후에 이수하게 될 컴퓨터공학 과목들에 대한 이론적 바탕 및 이러한 이론들을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제공해 준다.

3341.445

수학특강 1

Topics in Mathematics 1

3 3 0 4

  수학분야는 최근 들어 매우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다. 분야간 장벽이 무너지고 있고, 매우 흥미로운 새 응용분야가 계속 발견되고 있으며, 이러한 교류와 융합을 통해 새로운 수학이 창시되고 있다. 본 과목의 목표는 이러한 수학의 새로운 흥미로운 동향을 학부생들에게 적시에 소개하는 것이다. 본 과목에서 다룰 과목을 예시하면 아래와 같다; 순수수학 및 논리학의 새로운 발전, 계산과학 및 수치해석, 유체역학 및 지구물리학, 웨이블렛과 신호처리, 암호론, 양자계산, 생물정보학, 프로테오믹스 및 신경과학을 포함한 수리생물학, 지능과학, 금융수학 및 수리경제학, 확률론 및 응용. 그러나 매학기 강의될 내용은 위에 국한되지 않으며 그 당시의 수학의 상황에 맞는 토픽이 추가로 고려될 것이며 궁극적으로는 강사의 선택에 의해 결정될 것이다.

3341.446

수학특강 2

Topics in Mathematics 2

3 3 0 4

   수학분야는 최근 들어 매우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다. 분야간 장벽이 무너지고 있고, 매우 흥미로운 새 응용분야가 계속 발견되고 있으며, 이러한 교류와 융합을 통해 새로운 수학이 창시되고 있다. 본 과목의 목표는 이러한 수학의 새로운 흥미로운 동향을 학부생들에게 적시에 소개하는 것이다. 본 과목에서 다룰 과목을 예시하면 아래와 같다; 순수수학 및 논리학의 새로운 발전, 계산과학 및 수치해석, 유체역학 및 지구물리학, 웨이블렛과 신호처리, 암호론, 양자계산, 생물정보학, 프로테오믹스 및 신경과학을 포함한 수리생물학, 지능과학, 금융수학 및 수리경제학, 확률론 및 응용. 그러나 매학기 강의될 내용은 위에 국한되지 않으며 그 당시의 수학의 상황에 맞는 토픽이 추가로 고려될 것이며 궁극적으로는 강사의 선택에 의해 결정될 것이다

3341.352

확률미분방정식입문

Introduction to Stochastic Differential Equations

3 3 0 3

 이 과목에서는 다음과 같은 기본 토픽들을 우선 공부한다.

  - 측도론(Measure theory)에 입각한 확률론
  - 콜모고로프이론에 기반한 브라운 운동
  - 마팅게일 이론
  - 이토의 확률적분과 이토 공식

그리고 이를 기반으로 브라운 운동을 불확실성의 소스로 하는 연속 공간에서의 확률미분방정식의 해의 존재성과 유일성을 공부한다.  그리고 추가로 마코프 과정과 극소생성자(infinitesimal generator), 파인만-캐츠 공식 등도 가능한 주제이다.

3341.451

금융수학  1

Financial Mathematics 1

3 3 0 4

이 과목에서는 금융수학을 이해하고 적용하기 위한 기본 이론과 방법론을 공부하며 그 응용으로 블랙-숄즈 이론을 배운다. 특히 복제포트폴리오, 차익거래가격결정이론, 측도론에 입각한 확률론 입문, 마팅게일 측도와 이의 파생상품 가격결정에의 응용, 브라운 운동, 이토 적분론, 이토 공식, 블랙-숄즈 시장 모형, 블랙-숄즈  공식, 편미분방정식의 수치해법 등을 배운다.

3341.452

금융수학 2

Financial Mathematics 2

3 3 0 4

이 과목은 금융수학1의 지식을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주제 중 적절한 것을 선별하여 공부한다: 미국식옵션 및 이색옵션, 이자율 모형, 리스크 관리, 기타 강사가 정한 토픽

3341.211

정수론

Number Theory

3 3 0 2

기초정수론은 정수론 입문 교과목으로 소수, 합동식, 이차잉여, 제곱수의 합, 곱셈함수, 디오판투스 방정식 등 정수론의 다양한 주제들과 약간의 응용을 다룬다. 이 교과목에서는 정수론의 산술적 방법론 뿐 아니라 해석적 방법론 등도 소개할 것이다.

3341.362

고속 프로그래밍 방법 및 실습

Efficient Programming and Practice

3 2 2 3

 본 과목은 프로그램밍을 경험해 보지 못한 학생을 대상으로 하며, 효율적인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방법을 다룬다. 기본적인 프로그램밍 언어를 우선 습득한 이후, 실행 속도 및 메모리 사용의 최적화를 달성하기 위한 기법을 살펴보고 연습한다.

3341.353

과학계산개론              

Introduction to Scientific Computing

3 3 0 3

과학계산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응용수학의 방법론들이 필수적이다. 이에 Hilbert 공간, Sobolev 공간 등의 함수공간에서 적미분방정식들을 해석할 수 있는 수학적으로 엄밀한 기본지식을 습득할 수 있게 하기 위하여 본 교과목을 신설하고자 한다

3341.453

수학적 모델링 및 전산실험

Mathematical Modeling and Simulation

3 2 2 4

실제 물리적, 생명 현상, 의학, 경제학 등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과학적 현상들을 수학적 방정식으로 변환시키고, 이에 대한 해의 존재성 및 유일성, 안정성 등 수학적 분석과 이를 기반으로 한 과학계산을 강의하고자 본 과목을 신설하고자 한다. 본 교과에서는 다양한 모델 주제별로 수학적 모델링, 계산방법론, 전산실험 들을 강의한다.

3341.454

최적화의 수학적 이론 및 계산

 

Mathematical and Numerical Optimization

3 3 0 4

최적화 방법 및 이의 계산은 과학, 공학, 산업에서 매우 중요하게 사용되고 있다. 변수 최적화 또는 역문제들은 근본적인 불안정성으로 인하여 실제계산에서 목적과는 다른 해를 찾게 되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다.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기 위하여 특별히 수학적인 엄밀한 이론을 습득해야할 필요가 있다. 이를 바탕으로 수렴성 및 안정성에 대한 엄밀한 수학적 분석을 기초로 한 수치계산법을 본 과목에서 강의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