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www.math.snu.ac.kr/board/files/attach/images/665/971223bb6305f3cb4fa7fec980bb0015.png
학부소개

schools01_txt01.gif

1999년에 현재의 이름인 수리과학부로 명칭이 변경되었다.

수리과학부는 대수학, 해석학, 위상수학, 기하학 및 응용수학 등 수학의중심분야에 관한 연구와 교육을 통하여 사회 각 분야에서 필요로 하는 고급 수학 인력을 육성함을 그 목표로 한다. 이에 따라 학부 및 대학원 과정의 전공교육뿐 아니라 다른 분야의 학생들을 위한 수학 기초교육 및 교양교육을 수행하고 있으며, 수학연구소와 과학재단의 지원으로 설치된 대역해석학 연구센터를 중심으로 활발한 연구 활동을 하고 있다. 

현재 수리과학부에는 계약교수 11명을 포함하여 46명의 교수, 20여명의 박사후 연구원, 150여명의 대학원생, 그리고 약 130여명의 학사과정생이 있다. 

지원시설로는 수학과 동문의 기부금으로 건립된 상산수리과학관이 있으며, 이 건물에는 훌륭한 수학 도서관이 있다. 이 도서관은 수 천 권의 전공 서적과 200여종의 전문 학술지를 소장하고 있어 교수와 학생뿐 아니라 국내 수학자들의 연구에 큰 도움을 주고 있다. 수리과학부는 훌륭한 컴퓨터 장비를 보유하고 있다. 미니컴퓨터 시스템을 갖춘 전용전산실이 있으며 모든 사무실에 한 대 이상의 고 사양 컴퓨터를 갖추고 있다. 수학 연구와 교육만을 위한 세 개의 컴퓨터 실습실이 있다. 

수리과학부 동문은 우리 사회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졸업 후 반 이상의 학생이 대학원에 진행하여 더 전문화된 수학을 연구하며 수학에 있어서 뿐 아니라 통계학, 컴퓨터공학, 물리학, 경제학, 사회학과 같은 다른 학문 분야에 있어서 전문가가 되기 위한 공부를 한다. 다른 졸업생들은 그들의 수학적 능력을 금융 산업, 산업연구기관, 교육기관과 같은 조금 더 실용적인 분야에서 발휘하고 있다. 

정보화의 새로운 시대는 오늘날 세계에서 밝아오고 있다. 그리고 그러한 환경에서 진보된 수학의 역할은 계속하여 더 중요해질 것이다. 이 새로운 세계에 우리 졸업생들이 더 많이 기여할 것을 기대한다.


  • 1946: The department of mathematics is established as part of the college of liberal arts and sciences of Seoul National University

  • 1975: The department of mathematics becomes part of the newly opened college of natural sciences

  • 1990: The research institute of mathematics is opened.

  • 1998: Opening of the Sangsan Mathematical Science building for mathema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