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인지 교수, 2025년 대한수학회 논문상 수상

홈 > 학부소개/소식 > 학부소식
학부소식

정인지 교수, 2025년 대한수학회 논문상 수상

1419

정인지 교수가 2025425() 오후 5시에 대전 KAIST에서 개최한 “2025년도 대한수학회 봄 연구발표회에서 대한수학회 논문상을 수상하였다.


논문상은 지난 3년간 발표된 단일 논문으로 그 우수성을 인정받아 수학 발전에 크게 공헌한 사람에게 수여하는 상이다.


정인지 교수의 수상 논문(Theodore D. Drivas, Tarek M. Elgindi, and In-Jee Jeong, “Twisting in Hamiltonian flows and perfect fluids”, Inventiones Mathematicae 238 (2024), 331370.)시간에 의존하는 해밀토니안 방정식에 대해 twisting이라는 개념을 도입하고, 이 개념이 섭동에 대해 안정적임을 증명한 혁신적인 연구이다. 이로써 위상공간에서 입자들의 흐름이 시간에 따라 서로 꼬이는 현상을 엄밀히 설명할 수 있게 되었으며, 기존에 시간에 무관한 해밀토니안 시스템에서만 알려졌던 twist map 개념을 시간 의존적 상황으로 확장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비압축성 오일러 방정식, SQG 방정식 등에서의 필라멘트화(filamentation) 현상을 일반적인 조건하에서 엄밀하게 증명하였고, 특히 소용돌이 패치의 둘레가 시간에 따라 무한히 길어지는 현상을 규명하는 데 성공함으로써, 해밀토니안 구조를 지닌 다양한 유체 방정식의 정상상태 안정성 분석에 새로운 장을 열었다. 본 논문은 수학 분야 최고 권위지 중 하나인 Inventiones mathematicae에 게재되어 그 학문적 기여를 인정받고 있어 수상자로 선정되었다.


[대한수학회 2024. 04. 26. 소식 발췌 / 사진출처: 대한수학회]